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것들/도서소개

좋은 책 내 마음속 천국 - 영성이 이끄는 삶

by 정깨방 2019. 5. 24.
반응형

책표지

 

안녕하세요 좋은 책 소개하는 깨방이에요

오늘은 <내 마음속 천국 - 영성이 이끄는 삶> 이라는 책을 가지고 와봤습니다.

책의 페이지는 250쪽 정도가 됩니다.

저자는 조지베일런트이며 역자는 김진영, 고영건입니다.

책은 색깔을 하나로만 사용했네요

 

 

책 차례

우선 <좋은책 내 마음 속 천국 - 영성이 이끄는 삶> 저자 소개를 하면

 

조지 베일런트

하버드대학 의과대학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연구분야 : 성인발달연구ㅜ, 조현병의 회복과정, 헤로인/ 알코올 중독, 성격장애

긍정심리학 운영위원회 위원

미국정신의학학회 특별공로상 수상

 

김진영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BK 연구교수

현재 서울여자대학교 교수(학생상담센터장)

다양한 저서들

: 청소년의 건강행동을 위한 심리학적 개입, 그림으로 이해하는 심리학 등이 있다

  주요 역서로는 성격의 자화상, 행복의 지도: 하버드 성인발달 연구가 주는 선물등이 있다.

 

고영건

세계 최초 ‘감성지능(EQ)’의 개념을 이론화한 예일대학교 심리학과의 피터 샐로베이 교수의 지도하에 박사후 연구원으로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를 수행.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교수(학생상담센터장) 역임

현재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멘토링상담센터장

다양한 저서들

: 삶에 단비가 필요하다면, 플로리시, 멘탈휘트니스 긍정심리 프로그램 등이 있다

  주요 역서로는 행복의지도 - 하버드 성인발달 연구가 주는 선물 등이 있다.

 

 

 

책서문

 

휴머니즘은 우리 마음이 천국을 멀리하게 하는가?
'천국과 지상에는 자네의 철학으로는 상상도 못할 일이 수없이 많다네'- 윌리넘 셰익스피어,햄림(1막5장)

 

종교와 신에 대한 믿음이 무슨 소용이 있는 것일까? 한가지 명백한 답은 그러한 믿음이 역경을 겪을 때 도덕적 지침과 위안을 제공해준다는 것이다. 더 심오한 답은 종교와 신에 대한 믿음이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을 가능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용가능한 자료가 있었던 129명의 그랜트 스터디 참여자 중에서 오직 3명만이 신을 믿으면서도 사후세계를 믿지 않았다. 사후세계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면서 신을 믿지 않는 경우는 없었다. 정의상으로 보면, 휴머니스트는 신이나 천국을 믿지 않는다.

 

 

우리는 적정 수준의 종교활동에 있는 치유적인 요소들을 오늘나ㄹ도 여전히 찾고 있지만 그 혜택은 분명해 보인다.

문화인류학과 마찬가지로 신경과학은 종교적 의식이 우리를 감정의 변연계와 연결시켜준다는 것을 확증해 주었다.

세계의 여러 위대한 종교에서 처방하는 명상과 종교예식의 규범적이고 엄격하게 구성된 의례는 영적인 계몽에 이르는 관문으로 고안된 것이다. 뇌영상 자료를 통해서. 제퍼슨의 과대학의 신경과학자인 앤드류 뉴버그(Andrew Newberg)는 집중적인 종교적 명상이 외부 속세를 배제하여 더 고차원의 신피질 뇌의 중심을 억제하고, 결과적으로 내부의 보다"영적인, 세계의 현실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의식화된 행동의 주요한 목적은 자신을 초월해 자기 자신과 더 큰 현실을 결합하는 것이다."라고 요약하였다.



-좋은책 내 마음속 천국-영성이 이끄는 삶 책 본문 내용 중 -

 

 

책내용

 

2) 널리 알려진 대로, 많은 휴머니스트들도 명상을한다.
햄릿과 마찬가지 로 위대한 휴머니스트인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Desiderius Erasmus, 1466-1536)는 중립 적인 입장을 취하는 데 만족해한다. 그는 "나는 불화를 혐오한다. 불화는 기독교의 가르침을 거스르고 자연의 비밀스러운 경향도 거스르기 때문이다. 분쟁의 어느 쪽도 심각한 손실없이
진압될 수 있다고 믿기 어렵다."라고 적고 있다.3) 간략히 말해서, 에라스무스는 맹신보다 이성을 더 높이 평가하였다. 평생을 천주교 사제로 지내면서 에라스무스는 합리적이기 위해 그리고 목회자로서의 본분과 일반인으로서의 면모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 때문에 마틴 루터(Martin Luther)는 에라스무스에 대해 반감을 가지게 되었다. 그는 "에라스무스에 대한 호감이 나날이 줄어든다
그는 인간적인 가치를 신성(神性)보다 더 우위에 둔다."라고 적고 있다.

 

-좋은책 내 마음속 천국-영성이 이끄는 삶 책 본문 내용중-

 

 

책뒷면

 

이상으로 좋은책 내 마음속 천국-영성이 이끄는 삶에 대해여 설명이 끝났습니다.

더 다양한 책들로 돌아올테니까 기대해주세요 ~

감사합니다. 오후만 지나면 주말이네요 얼른 왔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