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것들/도서소개

도서소개 사회적기업과 비즈니스모델

by 정깨방 2019. 6. 12.
반응형

책표지

 

안녕하십니까 도서소개하는 깨방입니다.

오늘은 사회적기업과 비즈니스모델(저:이정환) 책을 가지고 와봤습니다.

대학원 교재로 많은 부분에서 강의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도서는 2개의 색으로 표현한 것 같네요 ㅎㅎ

 

 

책목차

 

우선 저자소개를 먼저하면

 

-이정환 교수
 명지대학교 경영대학 국제통상학과 교수 재직 중

 한국전략경영학회 이사, 한국중견기업학회 상임이사 및 한국공정거래학회 총무이사 활동중. 
 고려대학교 금속공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금속공학과 석사,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MBA를 거쳐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전략/ 국제경영 전공으로 박사학위취득. 

이력으로는

 삼성전기(주)에서 중앙연구소 기술전략팀 차장을 역임하면서 회사의 중장기 경영전략 및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하였으며, 대학에서 경영전략, 국제경영학, 혁신연구, 벤처경영론을 가르치고 있으며, 관련 분야의 국내외 유명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하였습니다. 

 저서로는 한 장 보고서의 달인이 되라: 화이트칼라 이노베이션 전략이 있습니다.

 

 

책내지

간략적으로 책에 대한 내용을 설명드리면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면서 높은 실업률, 양극화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각 국가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인 접근방법으로 사회적 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사 회적 기업을 바라보는 관점은 매우 다양하다. 많은 나라의 사회적 기업들이 다양한 유형과 방식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렵다.  먼저, 사회적 기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의 역사적 출현배경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사회적 기업은 제 3섹터, 사회적 경제, 비영리 조직 등과 관련하여 등장하였다. 그러므로 사회적 기업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들 개념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사회적 경제는 이상적인 사회주의, 지속가능한 개인 경제개발과 관련된 자유주의, 인간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기독교적 연대주의를 모두 고려하면서 시작되었다(노영희, 2015). 사회적 경제는 19세기 중반 사회경제적 기금조성의 수단이었던 유럽의 협동조합에서 유래를 찾을 수 있다. 협동조합은 조직의 결사체 형태로 투자자의 권한과 시장경제를 견제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시장경제에 의존하면서도 도움이 되는 존재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꿈과미래사회연구원, 2013). 그렇지만 이때까지는 사회적 경제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사회적 경제의 용어는 샤를 지드(Charles Gide, 1848~1932)라는 프랑스 경제사상가가 처음으로 사용하였다(노영희, 2015). 그는 사회적 경제를 세 범주로 구분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 협동조합 및 노동조합 등과 같은 결사체, 사회적 입법을 통한 공공규제로 정의하였다. 또한 이를 시장경제의 대안으로 인식하고 사회변혁의 가능성을 주장하였다.

 

<도서소개 사회적기업과 비즈니스모델 책일부분중>

 

 

책내용

 

이어서

 

20세기 들어와서 서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사회 서비스 개발과 함께 수익창출의 다양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제 3 섹터는 협동조합 중심으로 사회적 경제의 개념으로 이해되기 시작하였다. 제 3섹터는 자본주의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를 국가 및 공공부문의 제 1섹터, 민간 영리활동의 시장부문의 제 2섹터, 이 두 영역을 제외하고 나머지 다양한 부문을 제 3섹터로 통칭하는 용어로 중간적이며 다차원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강욱모, 심창학, 2012). 제 3섹터를 구성하는 조직의 특징은 공공이나 민간부문에서 공급되지 않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조직, 자주적으로 조직되고 관리되는 조직, 지역사회에 기반을 두거나 이를 지향하는 활동을 하는 조직, 이윤을 분배하지 않는 조직, 자원봉사를 포함한 자선에 기반을 둔 활동을 하는 조직 등이다(강정석 외, 2017). 이와 같이 사회적 경제와 제 3섹터는 유사한 개념으로 이해되기 시작하였다.

 

 1970년대 들어 경기침체와 실업률 증가로 복지국가가 위기에 봉착하면서 사회적 경제 활동은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사회적 경제는 자본주의 및 자유시장경제의 발전으로 인한 불평등과 빈곤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발전하였다(강정석 외, 2017). 사회적 경제 활동은 민간부문을 중심으로 프랑스, 이탈리아, 벨기에 등에서 협동조합, 노동조합과 같은 조직형태로 나타났다(이광택 외 역, 2011). 그렇지만 사회적 경제에 대한 개념으로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통일된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많은 연구자들이 실제 나타나는 조직들을 중심으로 사회적 경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개념화하기 시작하였다. 사회적 경제는 사회적 질서 속에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화폐적 및 비화폐적 자원을 바탕으로 재화의 생산, 교환, 분배, 소비하는 조직들로 구성된 경제활동 영역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폴라니는 인간의 경제활동 가운데 상호배려 정신에 바탕을 두고 호혜성, 나눔의 원칙으로 재분배의 원리가 작동하는 경제로 정의하였다(꿈과미래사회연구원, 2013).

 

 사회적 경제의 개념은 국가별로 서로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다. 유럽의 사회적 경제는 정부로부터 최소한의 도움과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시장경제에 맞서기 위해 독자적이면서도 연대의 경제를 의미한다. 그 예로 협동조합, 상호부조조직, 자발적결사체 등 여러 유형이 있다. 반면, 미국의 경우는 비영리 조직의 형태로 이익을 전혀 배분하지 않으며, 자선조직 또는 지역사회 봉사조직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송인방, 2014)..............

 

<도서소개 사회적기업과 비즈니스모델(이정환) 책 일부분중>

 

 

도서뒷면

이상으로 

 도서소개 사회적기업과 비즈니스모델(이정환)관련의 포스팅을 끝내겠습니다.

대학교/대학원 교재 또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쉽고 편하게 풀이한 책으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인 것 같네요!

끄읏~

오늘도 행복한 하루보내세요~ 수요일이닷~(U-20축구 결승진출한날! 대단히 멋지십니다 태극전사님들)

 

<도서소개 사회적기업과 비즈니스모델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